Skip to content
New issue

Have a question about this project? Sign up for a free GitHub account to open an issue and contact its maintainers and the community.

By clicking “Sign up for GitHub”, you agree to our terms of service and privacy statement. We’ll occasionally send you account related emails.

Already on GitHub? Sign in to your account

[최서희] 7,8장 : 기술적 시행 관례, 길고 긴 여정 #31

Open
wants to merge 2 commits into
base: main
Choose a base branch
from
Open
Show file tree
Hide file tree
Changes from all commits
Commits
File filter

Filter by extension

Filter by extension

Conversations
Failed to load comments.
Loading
Jump to
Jump to file
Failed to load files.
Loading
Diff view
Diff view
9 changes: 9 additions & 0 deletions 7장/최서희.md
Original file line number Diff line number Diff line change
@@ -0,0 +1,9 @@
# Chapter 7: 페어 프로그래밍의 가치

>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면 코드가 작성되자마자 그 품질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학교 강의를 통해 배우는 것도 많지만, 같은 분야를 공부하는 친구들을 통해 배우는 것이 정말 많았다. 그래서 페어 프로그래밍을 스터디 형식으로 구성해 주기적으로 페어를 바꿔가며 진행한다면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방학 기간 동안 이를 실천해봐야겠다.

> “개발자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를 만났을 때 그것을 개선해보려 하기보다는 그대로 내버려둔다. 엉망인 코드가 많을수록 엉망인 코드가 늘어나는 속도도 빨라진다. 이것은 ‘깨진 유리창 법칙’으로도 알려져 있다.”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처음 접했던 “깨진 유리창 법칙”이 개발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전혀 다른 분야인 개발 관련 책에서 익숙한 문장을 마주하니, 새롭고 신선하게 느껴지면서도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분명하게 전달되었다.
9 changes: 9 additions & 0 deletions 8장/최서희.md
Original file line number Diff line number Diff line change
@@ -0,0 +1,9 @@
# Chapter 8: 기회

> “어디로 가고 싶은지 커리어의 방향을 확신할 수 없을 때는 모든 문들을 열어보기 시작해야 한다. 우리에게 기회가 나타날 수 있는 상황들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이 문장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다양한 경험을 해라”라는 말인 것 같다. 저자와 마찬가지로, 나 역시 기회는 스스로 찾아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에 나온 8가지 활동 중 대부분은 이미 실천하고 있지만, 앞으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콘퍼런스에 참석해 나를 더 많은 기회에 노출시켜야겠다고 다짐했다.

> “커리어에서 옳고 그른 것은 없다. 지식은 영원하고 돈과 안정은 영원할 수 없다는 것만은 마음에 새기고 있어야 한다.”

물론 금전적인 요소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배제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돈이 목표나 궁극적인 가치가 되기보다는, 스스로 발전하고 지식과 경험을 먼저 쫓는다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생각한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