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Commit

Permalink
Docs: 7장 박승훈 4차
Browse files Browse the repository at this point in the history
  • Loading branch information
Orchemi committed Sep 3, 2024
1 parent fc15808 commit 4838e93
Showing 1 changed file with 16 additions and 5 deletions.
21 changes: 16 additions & 5 deletions 7장/박승훈.md
Original file line number Diff line number Diff line change
Expand Up @@ -441,17 +441,28 @@

<br />

### 최소 권한 원칙

- 최소한의 권한만을 꼭 필요한 시간만큼만 제일 짧게 부여하라.
- 더 높은 권한이 필요하다면 권한을 얻은 후 최소한의 필요한 일만 수행하고 바로 권한을 파기하여 위험을 줄여야 한다.
- 권한이야말로 '적을수록 낫다'

<br />

> 나의 생각
프론트엔드의 경우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백엔드단에서 보안에 대한 고려가 많이 돼서 아직은 크게 와닿지는 않는 것 같았다. 이후에 이 책을 다시 보게 된다면 조금 더 주목하게 될 부분인 것 같다.
회사에서 매번 권한을 요청하고 받고 돌려주는 게 너무너무 귀찮았는데 보안 정책을 잘 지키고 있어서 그렇구나 싶었고, 내가 서비스를 만들더라도 보안 정책에서 권한의 최소화를 잘 지킬 필요가 있겠구나 싶었다.

<br />

다만 챙길 부분이 몇 가지 있다.
### 민감 정보를 암호화하라

- 프로젝트의 모든 걸 버전 관리 시스템에 넣어야 하지만, 암호나 API 키, SSH 키, 암호화 비밀번호, 그 밖의 다른 인증 정보를 소스 코드용 버전 관리 시스템에 넣지 말라.
- 키나 암호는 보통 빌드나 배포 프로세스 내에서 설정 파일이나 환경 변수로 관리한다.

<br />

- 민감 정보를 암호화하라.
+ 프로젝트의 모든 걸 버전 관리 시스템에 넣어야 하지만, 암호나 API 키, SSH 키, 암호화 비밀번호, 그 밖의 다른 인증 정보를 소스 코드용 버전 관리 시스템에 넣지 말라.
+ 키나 암호는 보통 빌드나 배포 프로세스 내에서 설정 파일이나 환경 변수로 관리한다.
AWS 비밀번호나 API키를 github에 Public으로 당당하게 게시한 짤들이나, AWS 키를 털려서 수 천만원이 청구되고 AWS에 엄청 빌었다는 썰들이 생각났다. 안전불감증은 돈 잃기 전에 끝내야 한다.

<br />

Expand Down

0 comments on commit 4838e93

Please sign in to comment.